관객과 배우

[스크랩] 팽이버섯 [팽나무버섯,Flammulina velutipes]

갑자기여인 2009. 12. 7. 22:57

팽이버섯 [팽나무버섯,Flammulina velutipes]

 

울산 가지산 석남사 입구 계곡에서 야생 팽이버섯을 찍었어요

12월이라 추워서 이쁜모습은 아니지만 야생 팽이버섯을 볼수있어 즐거웠어요

2009.12.06일 일요일 사오정의 쉼터


야생 팽이버섯.
생물 분류
계: 균계
문: 담자균문
강: 동형담자균강
목: 주름버섯목
과: Marasmiaceae과
속: Flammulina속
종: 팽이버섯
 
학명
Flammulina velutipes

팽이버섯 또는 팽나무버섯은 팽나무의 고목에 자라는 버섯이다.

갓 지름은 2-8cm이며, 모양은 반구형을 거쳐 편평하게 된다. 표면은 점성이 강하고, 황갈색 또는 노란색을 띠며 주변은 엷은색이다. 살은 흰색이나 노란색이며, 주름살은 조금 성기고 흰색이나 엷은 크림색으로 올린주름살이다. 자루는 높이 2-9cm, 나비 2-8㎜로 연골질이며 밑부분에 부드러운 털이 빽빽이 난다. 포자는 타원형이나 원기둥모양이며 흰색을 띤다. 감나무·뽕나무·포플러 등 주로 활엽수의 썩은 고목이나 그루터기에 다발로 생성된다.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한다.

활엽수의 톱밥을 이용한 인공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병 속에 톱밥을 채우고 30일 동안 온도 15℃ 습도 70%에서 키우고, 다시 30일 동안 더 서늘하지만 더 습한 곳에서 키운다. 이 조건 때문에 버섯은 야생에 있을 때보다 더 가늘고 길게 자란다. 팽이버섯은 키우기 쉽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집에서 키울 수 있는 키트를 팔기도 한다.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야생 팽이버섯 입니다

 

 

 

야생 팽이버섯 영상으로 보세요

 

 

자라고있는 유균입니다

지금 모습이 흔히 식당이나 집에서 먹는 콩나믈같은 모습이지요~^^*

 

 

 

비교하기위해 올립니다

재배하는 팽이버섯입니다 

 

 

 

 

 

 

 

아래 사진은 이쁜모습의 인터넷 사진입니다

내년엔 사오정도 아래처럼 이쁜모습때 찍어볼 생각입니다

 

 

작성자 : [위키피디아] Eric Steinert

 

 

작성자 : [위키피디아] Petra Korlevic

 


팽이버섯


 최근 암을 예방하는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있는 팽이버섯. 사실 모든 버섯에는 암을 치료하는 성분이 조금씩이라도 들어있다.

팽이버섯의 흰색줄기부분은 호흡기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그 섬유질이 장에서 부드럽게 작용을 하도록 도와준다.

특별히 몸을 냉하게 만들거나 아니면 따뜻하게 덥혀주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몸이 냉한 사람이나 열이 많은 사람 가릴 것 없이 모든 사람에게 무난하게 어울리는 버섯이다.

제철인 가을에 가장 향기를 풍성하게 즐길 수 있다.

각종 아미노산과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여 항균 및 혈압조절작용도 한다. 근육육종암, 종양저지율은 81.1%이다. 식용하면 간기능 활성화, 위와 십이지장 궤양에 예방효과가 있다. 학령기 아동이 먹으면 신체가 커지고 체중도 증가한다.

 항암 및 항바이러스, 콜레스테롤 저하작용(고혈압방지), 피부미용, 노화방지, 동맥경화에 효과가 있다.
이들 병에 주원인인 활성화산소를 몸에서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데 활성화 산소란 산성을 띠는 산소로서 체내에서 소화하다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여 축적된 산소를 말한다.

팽이버섯은 신체 면역체계를 자극하여 각종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며 암의 발생도 억제한다.
이 팽이버섯이 강력한 항암작용 물질이 있다는 의학계 연구결과가 나옴으로서 암환자 또는 암발병 가능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또한 이 팽이버섯에는 두뇌개발에 좋은 성분과 치매환자에게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피로회복 및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비타민B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팽이버섯 속에는 조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인, 철, 나트륨, 칼륨, 비타민B1, B2 등이 포함되어있다.

※ 영양성분 함량 : 수분 89.7%, 단백질 2.7g, 지질 0.5g, 당질 5.4g, 섬유 0.9g, 회분 0.8g, 칼륨 360mg, 비타민 B1 0.22mg, B2 0.22mg, 나이아신 8.1mg.
출처:www.samna.co.kr

출처 : 사오정의 쉼터
글쓴이 : 사오정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