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꽃문화협회

한국꽃문화협회2019년2월월례회_선물용꽃장식_이종숙회장

갑자기여인 2019. 2. 14. 23:23

 

(사)한국꽃문화협회 2019년2월11일, aT센터 장미홀에서 정기월례회를 가졌다. 이날  이종숙회장의 선물용꽃장식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선물용 꽃장식

                 강사- 이 종 숙회장

 

 

지난 명절에 수고한 자신을 위한 ‘선물용 꽃장식’입니다.구근식물들과 매화소재를 사용하여 봄을 느껴보겠습니다.

오늘의 주조색은 생동감 넘치는 노란 색입니다. 주조색은 배색의 색으로, 작품에서 약60~70%면적을 차지하는 가장 넓은 부분의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조색으로 사용되는 수선화는 화분3개정도의 분량을 사용하면 더 조화로울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은 준비한 소재가 인원에 비해 조금 부족하여 부득이 2개씩만 사용할 것 입니다.이 작품에서 강조색은 노란 색의 보색인 남색을 선정했습니다. 소재는 구근식물 중에서 남색빛

을 띄는 히아신스 화분1개를 사용하겠습니다. 강한 보색대비를 적용함으로써 봄의 생명력을 돋보이게 표현될 것입니다. 강조색은 전체의 기조를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작은 면적을 사용해 강조하는 색을 의미합니다. 또한 작품에 포인트를 주어 전체 분위기에 생명력을 심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상을 의미합니다.( KS색상환울 참조)

 

첫번째로 구근식물이 담겨진 화분용기의 밑 부분을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들어 밀면서 분리하고, 부직포로 감싸면서 지끈으로 묶어줍니다. 부직포 색상은 식물잎과 동일색상을 사용합니다.

두번째는 부직포로 고정시킨 꽃들을 높낮이 변화를 주면서 여백과 조화로운 방향성으로 바스켓에 배치합니다.

세번째는 매화 가지를 구근식물과 어울리게 적당한 높이로 잘라서 한쪽방향으로 그룹핑합니다.

네번째는 주조색과 조화로운 보조색으로 포장된 쵸콜렛이나 사탕을 꼬치나무스틱에 끼워서 흥미를 더해 줍니다. 스틱3개로 높낮이를 다르게 하여 한 방향으로(사선으로) 낮게 그룹핑해주면 시각적 안정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바스켓의 2/3지점을 감싸듯 리본으로 예쁘게 묶어주겠습니다. 그리고 사이쟐로 흙이 보이지 않도록 구근식물 뿌리부분위에 가볍게 메워 올리듯이 어렌지하여 완성해주시면되겠습니다. 이 작품에 사용되는 리본색상은 주황빛을 띠는 핑크색으로 톤 변화된 것을 사용하였습니다.

주황빛을 띄는 핑크색은 2019년 유행색인 인터컬러 리빙 코랄입니다. 리빙코랄은 활기찬 활력과 따뜻하고 부드러운 의미를 담은 색채입니다. 2019년 지친 현대인들에게 활력을 더하고 사회적으로 포용력이 요구되는 이시대상에 맞는 색상이라고 합니다.

인터컬러는 국제유행색위원회의 협의기관에서 년2회 약20개국의 전문위원이 참가해 회의가 개최되며 이때 발표되는 유행색의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국제유행색위원회에서 이 회의를 통해 각국의 주제컬러를 제시받고 데이터를 수집해서 세계의 유행컬러를 결정하게 됩니다. 국제 유행색위원회는 1963년 발족되었으며 프랑스 파리에 본부가 있습니다. 2019년에는 패션계와 다양한 제품디자인에서 리빙코랄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플라워디자인의 트렌드는 리빙코랄과 조화로운 색이 표현될 것입니다.

 

리빙코랄의 산호초 계열의 오렌지색상과 조화로운 색상은 색상환에서 이웃색상들로 톤변화를 시킨 다양한 색채들과 무채색입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배색기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실습하신 작품은 운반하기 편리하고 수분공급이 용이한 ‘철제 바스켓 꽃장식’입니다. 바스켓 색상은 무채색2가지(검정색,흰색), 유채색1가지(톤을 변화한 파랑색)로 3가지 색상을 적용하여 흥미롭게 표현해보았습니다. 또한 연약한 구근식물의 질감에 거친 나무줄기의 매화를 사용하여 질감대비를 주었습니다.

 

강사 : 이 종 숙 Jong-Sook Lee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학석사(색채)

독일 플로리스트 마이스터

독일 Florist Instructor

국가공인 화훼장식기사

(사) 한국꽃문화협회 이사

Lee Flora Color design Center 회장

(사) 한국색채학회 정회원

타블도트(위례신도시점) 플라워카페 대표

발표논문 ;화훼디자인 작품에 나타난 감성언어와 사계절색체 이미지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가로수 나뭇잎 색채분석-한국 색채 학회지

경기도 주거지역 환경 색채 연구- 한국 색채 학회지

수상,전시 :제6회 한국전통오브제 꽃 작품대회 대상(농림수산식품부장관상)

한강여의도봄꽃 장식대회(독일 퀼른 국제대회예선) 은상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 우호 문화 교류전 참가(나고야), 전시

안면도국제꽃박람회 꽃예술작품 특별전시회

화훼대전, 환경 꽃조형전 참가 및 전시

고양시 국제 꽃박람회 등 다수 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