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은 시도다

마음의 오브제, 버드나무

갑자기여인 2021. 6. 13. 15:16

 

 

 

2021년5월초에 촬영

             

 

             덕분일까 때문일까 아침저녁으로 탄천 주변을 걷고 있습니다. 오리교 아래에서 서울대병원 쪽으로 직진하면 오른편으로 어떤 나무가 꽃을 피우고 어느 나무가 열매를 맺고 있는 지, 징검다리를 건너 미금교로 직진하면 어떤 나무 몇 그루가 서 있는 지, 억새풀이 얼마나 자라고 있는 지. 그 길을 지나 동막천으로 향하면 왼쪽에는 어떤 나무의 그림자가 비치는지, 오른 편에는 뿌리가 튀어 나왔는지 키가 큰 나무에 이끼가 자라고 있는지, 질문이 나오면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탄천에는 벚나무, 느티나무, 소나무, 꽃사과나무, 산수유, 산딸나무, 중국단풍, 때죽나무, 화살나무, 마가목, 쪽동백나무, 이팝나무 등 그 수를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 중에서 제일 좋아하는 나무를 선택하라면 그 것은 버드나무입니다. 버드나무는 종류가 여러가지로 사계절 각각 다른 풍경을 보여주지요. 땅에 꽂기만 해도 저항력이 강해 잘 성장하는 봄을 상징하는 나무입니다. 꽃꽂이 작품에도 다양한 모양으로 사시사철 이용하는 소재로 비용도 저렴하여 꽃작품표현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막천을 거슬러 오르면 낙생교 못미쳐 오른편 언덕에 소설을 쓰고 있는 오래 된 벚나무 그루터기가 야생화를 키우고 있고 곁에 몇 개의 벤치가 있습니다. 벤치에 앉습니다.

             지금 앞에는 푸른 하늘이 있고 바람이 있고 나무들이 있습니다. 산책자도 있습니다. 까치들이 냇가를 건넜다가 다시 되돌아오며 자유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왜가리들은 떼 지어 냇가를 내리다 오르다 하며 크고 작은 곡선 긋기 대항을 하고 있습니다. 나뭇잎의 색깔이나 크기를 비교해 보기도 하고 눈에 비치는 모든 것을 받아들이며 그들의 움직이는 선 따라 눈호흡을 합니다. 순간 이 자연숲에서 내 마음의 아름다운 오브제가 된 버드나무를 만났습니다.  뛰어나지도 않고 색다른  점 없는, 보통  흔한 이 버드나무의 선명하고도 푸른 유록색 잎을 제일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수필은 시도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놀이 금지  (0) 2021.07.19
송충이의 외줄 타기  (0) 2021.06.14
古木이 아니라 古典이 된 벚나무 그루터기의 주인공은 봄까치꽃  (0) 2021.05.30
동막천 거울  (0) 2021.05.30
조개나물꽃  (0) 2021.04.28